Android 앱개발 공부/앱개발 용어 정리

[1] 앱개발 용어 정리

bunny code 2024. 4. 15. 17:56

 

명칭정의
IDEIntegrated Development Environment의 약자로 통합개발환경이라고 합니다. 코드편집기, 컴파일러, 디버거 등을 포함해서 사용자가 프로그램 개발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로 간단하게 말하면 프로그램 개발 보조기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이를 사용하여 코딩을 편리하게 할 수 있고, 오류를 수정하고,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컨벤션(convention)보통 Coding convention이라고 칭하며 코드를 작성하면서 지켜야 할 규칙을 의미합니다. 특정  단어 맨 앞 글자는 대문자 사용, 들여쓰기, 띄어쓰기 등과 같이 내가 작성한 코드를 다른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 
자료형(data type)숫자 128은 정수, 문자 'A'는 문자, 숫자 23.5는 실수로 분류하듯이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유형의 데이터인지 식별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해놓은 자료의 분류를 뜻합니다.
변수와 상수 변수는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소로 값 변경이 가능합니다. 반면 상수 처음에 입력된 값이 변하지 않는 수 입니다.
메서드메서드(Method)는 특정 기능을 정의한 코드들의 집합이라고 합니다. 코드를 작성할 때
1. 리턴값 2. 메서드 이름 3. 파라미터 순으로 작성하고 이 안에 4. 반환값(상수 or 변수)를 작성하는 게 코드의 기본 틀입니다. 메서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
중복되어 사용하는 코드를 메서드로 정의한 후 호출하여 가독성을 높이기 위해서고 두 번째는 코드에 문제 발생 시 문제가 되는 메소드만 수정하면 됨으로써 유지보수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.
클래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일종의 설계도와 같습니다. 붕어빵을 예시로 들자면 붕어빵 틀이 클래스만들어진 붕어빵이 객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.